곡물가공 전문기업 농업회사법인 ㈜정원산업에서 여성시대를 협찬한다고 밝혔다.
MBC표준FM에서 방송되는 여성시대는 양희은, 강석우가 진행하여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방송되는 라디오 프로그램이다. 일상 속 다양한 사연과 웃음거리로 청취자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소개하여 주부들의 사랑을 받는 프로그램이며, 1975년 임국희의 여성살롱으로 첫 방송을 시작하여 이후 프로그램 명칭을 여성시대로 변경한 이후 현재까지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여성시대를 협찬하고 있는 정원의 “황금찰보리”는 회사의 특허기술로 발아시킨 보리로써 영양성분은 증가되고 먹기에 껄끄럽지 않으며, 쌀과 함께 밥을 지으면 황금색을 띠는 특징이 있다.
그 동안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보리에 존재하는 베타글루칸이 혈압상승 억제 및 콜레스테롤 저하와 같은 기능성이 밝혀지면서 기능성 식품소재로서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나, 보리에 함유된 피틴산과 전분의 강한 결합구조로 인하여 관능성 또는 식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보리를 발아시키면 피틴산과 전분이 분해되어 식감과 소화성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밀라아제, 프로타아제, 피타아제, 베타글루카나아제 등의 다양한 효소들에 의해서 감마아미노뷰티릭산(γ-aminobutyric acid : GABA), 유용 아미노산, 아라비녹실란, 비타민E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들의 함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발아는 보리의 기능성과 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가공처리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생리활성 물질 중에서도 비단백질 구성 아미노산의 일종인 GABA는 혈압상승, 혈중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증가 억제, 뇌의 혈류개선, 항비만, 항불안 및 통증완화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어 기능성 식품소재로 많이 이용되는 물질이다. 일반적으로 곡물의 발아 과정에서는 GABA 함량이 다량 증가한다.
특히, 발아보리에는 귀리보다도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가정에서 발아보리쌀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됨은 물론 발아를 위한 온도, 수분 등을 조절하는데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곡물가공 전문기업 농업회사법인 ㈜정원산업에서는 오랜 연구 끝에 발아보리를 개발하여 ‘황금찰보리’라는 상품을 출시하였다. “황금찰보리”는 침지 및 발아과정에서 찰보리 껍질이 연화되고 부드러워져, 조리 시 미리 물에 불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톡톡터지는 식감이 일품이다” 며 “황금찰보리는 4월부터 롯데마트와 그랜드마트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현재 기획상품특가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주문판매량이 늘어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